커뮤니티

홈페이지 가이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기지시줄다리기 IP주소 조회수 5,297 댓글수 0 등록일 15-12-10 18:11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제75

기지시줄다리기가 세계 인류무형유산의 정상에 오르다.

 

존경하는 기지시 줄다리기 전승가족 여러분그리고 반세기동안 줄다리기를 지켜주시고 길러주신 주민여러분

이제 기지시 줄다리기가 그토록 염원하던 세계화의 정상에 우뚝 서게 되었습니다모두모두 수고많이 하셨습니다.

이제 기지시 줄다리기는 우리 지역의 문화재에서 대한민국의 문화재로 이제는 세계인이 함께 공유하고 함께 즐기는 세계적인 전통민속줄다리기가 되었습니다.

19770년대초 하마터면 사라질위기에서 충청남도 무형문화재에서 1980년대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제75호로 키워주신 많은 분들의 은덕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지금은 돌아가시고 안계지시만 당시 지역의 발전을 위하여 중추적인 일을 맡아주셨던 많은 분들의 모습이 생각납니다.

그분들의 지역사랑고향사랑줄다리기사랑이 대단하셨기에 그 결과로 세계인류무형문화유산에 당당히 등재된 것입니다.

앞으로 우리 줄다리기의 보존 전승을 맡은 보존회와 축제위원회는 지금까지의 전승형태를 지양하고 더욱 업그레이드 된 방향으로 전국6개 줄다리기 전승단체의 선봉주자로서 전국 줄다리기의 주도적인 역할은 물론 세계 줄다리기의 선양 보급과 발전 방향에 국가간 긴밀한 정보공유활동에도 선도적인 역할을 우리가 해야할 것입니다.

기지시줄다리기가 세계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됨을 계기로 지역의 젊은 전승자들이 많이 줄다리기 보존회에 입문하여 세계무형유산 지킴이 활동에 동참할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많은 분들의 참여와 지도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이제 기지시 줄다리기는 유네스코 세계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세계인이 함께 공유하는 전통민속줄다리기 축제행사범위의 확대가 우선되어야하며 행사비의 증액도 뒤따라야합니다.

그동안 기지시줄다리기 보존회와 축제위원회는 기지시 줄다리기의 위상강화와 유네스코등재를 위하여 수십년전부터 기지시 줄다리기의 타운 조성에 심혈을 기울여 세계최초의 줄다리기박물관 건립과 줄전시관줄다리기 체험시연장야외무대실내공연장 등 기본적인 시설을 갖추고 있으나 이제는 세계적인 축제가 되기 위하여 위상에 걸맞는 미비된 시설물의 보완과 줄제작장의 고정화와 대규모 주차장의 설치는 필수적인 사업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기지시 줄다리기의 유네스코 등재를 계기로 오래전부터 추진해온 기지시 줄다리기 타운의 완성을 기대합니다.

기지시줄다리기를 유네스코 세계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될수 있도록 수년간 많은 노력과 관심을 베풀어주신 아태무형유산센터 사무총장님본부장님문화재청 관계자충남도청 관계자당진시청 시장님과 팀장님학예사님 여러분께 그동안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우리 기지시줄다리기 전승가족 일동은 여러분들께서 이루어주신 귀중한 유네스코 세계인류무형문화유산을 잘 가꾸고 손색없이 보존전승하여 우리의 후손들에게 물려줄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과 활동으로 노고에 보답하겠습니다대단히 감사합니다.

 

2015.12.05

 

중요무형문화재 제75

기지시 줄다리기 예능보유자 구자동

본문